Android

[안드로이드/Fragment] Fragment 생명주기

gangmini 2023. 4. 21. 23:47
반응형

Fragment 생명주기

  • 각 생명주기에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서드가 제공되고 있어 이 메서드를 통해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처리를 할 수 있다

class FirstFragment : Fragment() {

    // 프래그먼트가 액티비티와 연결될 떄 호출
    override fun onAttach(context: Context) {
        super.onAttach(context)
        Log.d("test","onAttach")
    }

    // 프래그먼트가 생성될 때 호출
    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       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        Log.d("test","onCreate")
    }


    // 프래그먼트를 통해 보여줄 view 객체를 생성하기 '위해' 사용  // 여기에서 만든 view를 Fragment의 view로 사용
    override fun onCreateView(inflater: LayoutInflater, container: ViewGroup?, savedInstanceState: Bundle?): View? {
        val view = inflater.inflate(R.layout.fragment_first,null)
        Log.d("test","onCreateView")
        return view
    }

    // 프래그먼트를 통해 보여줄 view가 생성 '되면' 호출
    override fun onViewCreated(view: View, 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        super.onViewCreated(view, savedInstanceState)
        Log.d("test","onViewCreated")
    }

    // 액티비티에서 보여줄 프래그먼트가 완전히 생성되면 호출 (view 들을 통제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모두 구성되면 호출)
    override fun onActivityCreated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        super.onActivityCreated(savedInstanceState)
        Log.d("test","onActivityCreated")
    }

    // 프래그먼트가 화면에 표시될 때 호출 (프래그먼트가 가동될때)
    override fun onStart() {
        super.onStart()
        Log.d("test","onStart")
    }

    // 프래그먼트가 보여지고 나서 호출
    override fun onResume() {
        super.onResume()
        Log.d("test","onResume")
    }

    // 프래그먼트가 일시정지될때, 일부가 화면에서 가려졌거나 포커스를 잃었을 호출
    override fun onPause() {
        super.onPause()
        Log.d("test","onPause")
    }

    // 프래그먼트가 화면에서 완전히 사라져서 더이상 보여지지 않을 때 호출 (완전 정지)
    override fun onStop() {
        super.onStop()
        Log.d("test","onStop")
    }

    // 프래그먼트가 제거될 때 호출 (메모리에서 제거) -> 해당 프래그먼트를 관리하는 액티비티가 종료될 때 호출됨
    // 액티비티 상에서 프래그먼트만 제거하는건 그냥 눈에 안 보이는거지(onStop) 실제 제거된 것은 아님
    override fun onDestroy() {
        super.onDestroy()
        Log.d("test","onDestroy")
    }

    // 프래그먼트가 액티비티와 연결이 완전히 끊기기 전에 호출
    override fun onDetach() {
        super.onDetach()
        Log.d("test","onDetach")
    }


}
binding.button.setOnClickListener {
    // 프래그먼트 작업 시작
    val tran = supportFragmentManager.beginTransaction()

    // 프래그먼트를 세팅
    tran.replace(R.id.container1, frag1)
    /* 프래그먼트 객체와 액티비티가 연결됨 -> 프래그먼트 객체가 만들어짐 ->
    프래그먼트를 통해 보여줄 화면 만듬 -> 화면을 관리하기 위한 기능들이 프래그먼트에 생겨나면서 프래그먼트 완성
    -> 프래그먼트가 액티비티에 배치되어 화면에 나타남
    */
    
    //tran.addToBackStack(null) //back stack에 넣어준 경우 remove 만으로 제거 X 
    // -> back button을 해줘야함 (액티비티 처럼 스택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백 버튼으로 제거, 액티비티처럼 사용되었다고 생각하면 됨)
    tran.commit() //액티비티의 레이아웃 container1 에 프래그먼트 배치됨

}

binding.button2.setOnClickListener {
    val tran = supportFragmentManager.beginTransaction()
    tran.remove(frag1) // 따라서 replace를 통해 왔다갔다 해주는게 나음
    /* 먼저 프래그먼트가 화면 상에 안 나오게 만듬 -> 프래그먼트에 배치된 뷰 제거
       -> 프래그먼트를 제거하고 액티비티와의 연결을 끊음
    * */
   tran.commit()
}

일반적인 프래그먼트 만들고 제거하기
일반적으로 프래그먼트를 화면에 보인후 백버튼을 누르면 프래그먼트가 화면에서 완전히 사라지면서 onStop 까지 호출 (아직 앱이 완전히 종료된 것은 아니므로 destroy, dettach는 호출 안됨)
위 상태에서 다시 앱을 켜면 Start, Resume 호출 (액티비티와 비슷하다)

✔️ 프래그먼트를 Back Stack 에 넣는 경우, 단순히 프래그먼트를 remove 하는 작업으로는 실제로 프래그먼트가 종료되지 않음 

     -> 프래그먼트를 액티비티처럼 백스택에 넣기 때문에 백버튼을 눌러서 아예 스택에서 없애 줘야 비로소 액티비티,프래그먼트가 제거 

Back Button 을 눌러서 프래그먼트를 완전히 제거, 종료

반응형